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세계행정도시연합 새 의장도시 카자흐 누르술탄

기사승인 2019.11.08  16:46:57

공유
default_news_ad1

내년 세종서 2차 집행이사회 개최키로

지난 4월 문재인 대통령이 방문한 신북방정책의 핵심도시인 카자흐스탄 누르술탄이 세계행정도시연합(WACA)의 새 의장도시로 선출됐다.

세종시는 지난 6일(현지시간) 터키 앙카라 쉐라톤호텔에서 열린 제1차 세계행정도시연합 집행이사회에서 새 의장도시 선출 및 차기 집행이사회 개최 등의 안건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제1차 집행이사회에는 의장도시인 터키 앙카라와 사무국인 대한민국 세종시를 비롯해 카자흐스탄 누르술탄, 파키스탄 이슬라마바드 대표단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번 집행이사회 안건은 ▲사무국 활동 결과보고 ▲상호 공무원 파견 등 사무국 신규 제안사업 ▲청소년 포럼 개최 ▲사무국 소재지에서 2년마다 집행이사회 개최 ▲차기 의장도시 후보선정 등이다.

이날 세계행정도시연합 규약에 따라 이번 집행이사회 의결을 통해 신임 세계행정도시연합 사무총장으로 선출된 이용일 국제관계대사는 안건들에 대해 보고하고, 집행이사도시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했다.

논의 결과 세계행정도시연합의 초대 의장도시인 터키 앙카라 시에 이어 차기 의장도시로는 오는 2021년 소련으로부터 독립 30주년을 맞는 카자흐스탄의 누루술탄(옛 명칭 아스타나)가 선출됐다.

이와 함께 오는 2021년 카자흐스탄 누르술탄에서 열릴 제2차 총회부터는 청소년 국제포럼을 총회와 연계해 지속적으로 개최할 것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이외에도 세계행정도시연합은 내년 10월 세종에서 열리는 제1회 세종 국제 스마트시티포럼과 연계해 제2차 집행이사회를 열고, 청소년 국제포럼을 세종시교육청의 주관으로 시범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이용일 국제관계대사는 “세계행정도시연합 사무국으로서 현 의장도시인 터키 앙카라와 차기 의장도시 단독후보로 내정된 카자흐스탄 누르술탄과 긴밀히 협의해 회원도시 가입 확대와 회원도시들 간 실효성 있는 교류 활성화를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목요언론인클럽 webmaster@mokyoclub.com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